친환경·디지털·스마트 3大 분야 기술 청사진
조선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역량을 갖고 있으나 선박 엔진·화물창 등 일부 핵심기술이 부족하고 기자재의 높은 해외의존도 등이 약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산업부는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미래 초격차 기술에서는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조선 3사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산학연 전문가 100여 명과 협업해 2040년까지의 민관합동 조선산업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했다.
산업부는 '2040년 세계 최고 조선 기술 강국'이라는 비전하에 '선박건조 강국'을 넘어 '조선해양 엔지니어링·기자재 강국'으로 도약과 '노동 기반 선박 건조 시스템'에서 '자동화 기반 선박 건조시스템'으로 혁신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또한 친환경·디지털·스마트 3대 분야에서 조선산업이 확보해야 할 수소 엔진 등 100대 코어 기술을 선별했다. 100대 코어 기술의 현 수준은 EU·미국 등 주요 선도국 대비 약 1.7년의 기술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친환경 분야는 2040년 탄소 배출 제로 선박 기술 포트폴리오 완성을 목표로 수소·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추진 기술과 원유·가스 등 전통 해양플랜트를 넘어 수소·암모니아 등 미래 연료 생산플랜트 기술 등을 개발한다.
디지털 분야는2040년 공정 무인화율 50%를 목표로 설계-생산-야드 운영 등 전 공정의 자동화 기술을 확보한다. 특히 고위험·고난도 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용접·도장 자동화 기술과 협동 로봇 기술을 우선 개발할 계획이다.
스마트 분야는 2040년 완전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를 목표로 무인 항해에 필요한 센서·기자재·통합 운영 시스템 등을 확보한다. 승조원의 업무를 휴먼-로봇이 보조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등도 병행된다.
이날 정부와 조선 3사는 생산공정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현장 애로 해소가 절실하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4가지 현장 대응형 기술개발을 위한 공동대응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조선 3사는 △용접 협동로봇 △가상현실(VR) 활용한 근로자 용접·도장 교육 시스템 △외국인 근로자 현장 작업지원을 위한 인공지능(AI) 쳇봇 △조선사-협력사와 생산 협업 플랫폼 개발을 공동 추진하고 정부는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민관이 함께 비전 2040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간다면 2040년 조선산업 세계 1위를 굳건히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기업들의 투자 애로 해소·선제적 규제 완화 등에 총력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