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디어데이서 수소·SW 대전환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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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회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현대차 미디어 데이 행사에서 수소 에너지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최근 글로벌 수소차 판매량이 감소하는 등 시장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자 업계 일각에서는 수소 사업 투자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정 회장은 이런 상황에서도 수소 에너지를 미래 핵심 먹거리로 보고 사업 확대를 통해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정 회장은 자동차 회사가 'IT 기업보다 더 IT 기업다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선 "안전을 위해 (자동차에) IT를 많이 접목시키고 있다"면서도 "아직은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번 CES에서 (현대차그룹의) 모빌리티는 기아의 PBV(목적기반차), 슈퍼널의 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e-VTOL)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른 기업의 발표 행사에 참석했는지 묻는 말에는 "이제 봐야 한다"며 "많이 보려고 한다"고 답했다.
앞서 현대차는 이날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고 현대차그룹의 밸류 체인을 기반으로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수소 에너지와 관련해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할 것을 선언하고,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을 제시했다.
이로써 HTWO는 그룹 내 각 계열사의 역량 결합에 나서게 된다.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단위 솔루션(Grid)을 결합해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현대차는 수소 생산 관련 다양한 기술을 개발 중이다.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인 '그린 수소 생산과정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탄소배출 없이 생산되는 수소 생산을 위해 현대차는 수 년 내 메가와트(MW)급 고분자전해질막(PEM) 수전해 기양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알카라인 수전해(물 전기분해) 대비 PEM 수전해 수소 생산비용이 약 1.5배 정도 비싼 편이나, 향후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 부품 및 생산 인프라 공용화를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수소를 양산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차그룹만의 차별성이다.
현대차는 폐기물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기술도 공개했다. 이 기술은 음식물 쓰레기 등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W2H)과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P2H) 두 가지로 구분된다.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현대차그룹은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최종 사용자로서 연간 수소 소비량을 지난해 1만3000톤에서 2035년까지 약 300만톤으로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승용 수소전기차(FCEV) 분야에서도 시장 리더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넥쏘(NEXO)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