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5·아이오닉6 현지 생산·판매
탄소중립 정책 호응…'친환경 자동차 메이커' 위상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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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싱가포르 국토교통청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올해 상반기 신차등록대수(1557대)는 전년 동기(756대) 대비 106% 증가했다. 특히 현대차는 신차등록대수가 1년 전보다 182.6% 늘어난 941대로 집계됐다.
도심 공해·교통 체증 등의 이유로 싱가포르의 신차 구입비용이 전 세계적으로도 높은 점을 감안하면 현대차그룹은 현지 시장에서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싱가포르에선 차량취득권리증(COE)을 구입해야만 신차를 살 수 있다. COE는 한달에 두차례 열리는 경매 시장에서만 사고 팔 수 있는데 1600cc 이상 자동차는 10만 싱가포르 달러(약 1억1300만원) 안팎에 거래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신차 구입 문턱이 높은 싱가포르에서 친환경차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아이오닉5·6가 대표적이다.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6도 지난 7월부터 현지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다. 싱가포르 서부 주롱 지구에 있는 HMGICS는 제조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R&D)뿐 아니라 전기차 제조 기능도 동시에 갖추고 있다.
최근 싱가포르를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탑승했던 아이오닉5 역시 HMGICS에서 만들었다. 아이오닉5는 올해 1월 싱가포르 최대 일간지 '스트레이츠 타임즈'로부터 '2023 올해의 자동차'로 뽑힌 바 있다.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갖춘 아이오닉5 로보택시도 HMGICS가 양산하는 차종이다.
기아는 올해 1월 싱가포르에선 보기 드문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를 출시했다. 또한 친환경 SUV인 니로 전기차(EV)도 판매 중이다. 지난 8월에는 다목적차량(MPV) 카니발 하이브리드도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은 "싱가포르에서 단순히 차량을 파는데 그치지 않고 전기차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에도 힘을 쏟고 있다"며 "현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친환경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싱가포르는 2040년까지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수소전기차·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디젤을 사용하는 공영 버스 6000대 가운데 절반을 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내년 1월부터는 디젤차·디젤택시의 신규 등록을 중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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