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자 84%, 하이브리드 구매 의향
구매 이유 '낮은 유지 비용' 가장 많아
국산차 중 하이브리드 출시 희망 모델을 최대 3개까지 물은 결과 제네시스 GV80, G80, GV70이 각각 36.6%, 31%, 29.8%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3개 모델은 올해 상반기 제네시스 판매량의 80% 이상을 담당하는 볼륨 모델이다.
이를 반영하듯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달 중 제네시스 브랜드의 하이브리드 출시 로드맵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내년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가 확정된 현대 팰리세이드가 24.2%로 4위에 올랐다. '아빠차'로 선호도 높은 팰리세이드는 남성 응답자 비율이 여성보다 1.5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수입차에서는 볼보 XC40, MINI 쿠퍼가 각각 33.4%, 20.2%로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두 모델은 여성 응답자 비율이 남성보다 약 1.5배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베스트셀링 모델인 벤츠 E클래스(26%), BMW 3시리즈(16%), 벤츠 C클래스(15.8%)가 각각 2, 5, 6위를 차지했다. 이들 모델은 모두 남성 응답자 비율이 높았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83.6%가 '향후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하반기 실시한 동일 설문에서도 응답 비율이 84.4%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리드를 구매하고 싶은 이유로 응답자의 71.3%가 '낮은 유지 보수 비용'을 꼽으며 경제성이 최대 장점이라고 답했다. 반면 하이브리드를 구매하고 싶지 않은 이유로는 40.2%가 '내연기관 차량 대비 높은 구매 가격'을 가장 많이 꼽는 등 높은 구매가격 장벽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73%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6개월 미만'을 기다릴 수 있다고 답했다. 59.8%는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자동차 외형으로 'SUV/RV'를 꼽았다.
정인국 케이카 대표는 "길어지는 전기차 캐즘 현상의 반사이익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입지가 더욱 탄탄해지고 있다"며 "케이카도 이러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