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vs 쏘렌토 구조 포스팅 인기
16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올해 1~6월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제네시스) 생산 SUV 13종의 소비자 정보량(관심도=포스팅 수)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현대차 싼타페·투싼·아이오닉5·캐스퍼·코나·넥쏘·베뉴, 기아 쏘렌토·스포티지·셀토스, 제네시스 GV80·GV70 등이다. 분석 결과 싼타페 관련 게시물 수는 총 9만3369건으로 집계되며 조사 차량 중 1위에 올랐다.
같은 기간 쏘렌토의 온라인 포스팅 수는 9만434건으로 조사되며 2위를 기록했다. 싼타페와의 포스팅 수 격차는 2935건이었다. 7만5416건의 게시글이 확인된 아이오닉5는 3위에 자리했다.
스포티지는 7만2432건으로 4위, 투싼은 6만627건으로 5위, GV80는 5만5824건으로 6위를 차지했다. 이어 캐스퍼(5만3383건)·GV70(4만1376건)·셀토스(3만938건)·코나(2만2289건)·넥쏘(1만4461건)·펠리세이드(9839건)·베뉴(3596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올해 상반기 현대차그룹의 싼타페·쏘렌토 등 스테디셀러 모델 입지는 견고했다"며 "특히 싼타페 vs 쏘렌토 구조의 포스팅이 채널을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올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