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기반 유연 생산·고객 경험 고도화
|
기아는 5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4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글로벌 자도차 시장 급변에 따른 대응 전략'을 발표했다. 실물경기 부진·보조금 축소, 충전 인프라 부족 등에 따른 수요 성장세 둔화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기아는 지난해 출시된 카니발 HEV를 포함해 올해 6개 차종·2026년 8개 차종·2028년 9개 차종 등 주요차종 대부분에 HEV 모델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37만2000대(판매 비중 12%)에서 2028년 80만대(비중 19%)까지 하이브리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 시장은 EV 대중화 모델을 앞세워 지속 공략한다. 한국·북미·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는 EV3를 시작으로 EV2·EV4·EV5 등 총 6개의 대중화 모델을 운영할 예정이다.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는 카렌스 EV를 포함한 현지 특화모델 2개 차종을 신규 출시한다.
EV 대중화 모델 예상 판매는 올해 13만1000대(판매 비중 43%)·2025년 26만3000대(비중 55%)·2026년 58만7000대로 전체 전기차 판매 비중의 66%를 목표하고 있다.
아울러 기아는 글로벌 전기차 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공장에서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혼류 생산할 계획이다. 오토랜드 광명 2공장·화성 이보 플랜트 등 2개의 공장은 전기차 전용 생산 공장으로 대중화 모델 생산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중국 브랜드 대비 우위 확보
기아는 중국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에 대응하기 위해 상품 경쟁력 강화를 통한 브랜드 차별화·품질 경쟁력 강화 및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PBV 신규 시장 진출을 통한 판매 수요 창출·중국 공장을 활용한 신흥시장 수요 공략 등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기아는 중국 브랜드가 공격적으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신흥 시장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다. 아중동·아태·중남미까지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확대해 2026년까지 총 74개(현재 41개국) 국가에서 제공한다. OTA 적용 차종은 18종으로 확대(현재 5종), ADAS 장착률도 63% 이상(현재 42%)으로 확대한다.
글로벌 품질 경쟁력 강화 및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집중한다. 기아는 6200여개의 글로벌 서비스 거점, 3만4000여명의 서비스 인력 등을 활용해 서비스 역량을 제고한다.
PBV로 신규 판매 수요를 창출해내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PBV 플랫폼과 유연한 생산 체계를 활용해 B2B 시장에 신규 진입할 뿐만 아니라 B2C 수요도 적극 견인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아 중국 공장을 활용한 신흥시장 공략도 본격화한다. 기아는 지난 2년의 준비 과정을 통해 신흥시장용 차량을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체계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도매판매 기준으로 지난해 8만대에서 2027년 25만대 수준까지 신흥 시장 판매를 증대시킬 계획이다.
수요 기반 유연 생산·고객 경험 고도화
또한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노력한다. 올해 출시되는 EV3·K4에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음성 서비스를 탑재하고, 향후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구매 단계에서 개인화된 디지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오프라인 채널 최적화·매장 내 체험형 디지털 컨텐츠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2021년 브랜드 리런치(Relaunch) 이후 획기적인 전기차 라인업 구축 등 사업 전반의 다양한 변화를 진행해 왔다"며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구체화된 중장기 전략을 실행해 고객과 글로벌 사회·환경에 기여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