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생산 현대차 코나 포함…국내 생산 기아 니로 제외
이의제기 절차 개시 즉시 업계 의견 반영 적극 추
이날 회의에는 현대차·기아·자동차협회 등 업계 및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하였다. 앞서 프랑스는 9월 전기차 제조과정의 탄소배출량 기준을 추가한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하였으며 이달15일 보조금 대상 차량 78종을 공개하였다. 이 중 77종은 유럽 내에서 생산한 전기차이다.
그동안 정부는 개편안 발표 이전인 6월부터 업계와 함께 7차에 걸쳐 프랑스와 보조금 개편 실무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장·차관급 회담 및 한-EU FTA 무역위원회 등을 통한 정부간 협의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제도 개편으로 체코산 현대차 코나(2022년 6500여대 판매)는 보조금 대상 차종에 포함되었다. 반면 한국산 기아 니로(2022년 4000여대 판매)는 포함되지 못하였고 이는 지난해 국내 기업 해외 전기차 판매의 약 1.8%에 해당한다. 업계는 2025년 이후 전기차의 유럽 현지 생산을 통해 보조금 수혜를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양병내 산업부 차관보는 "회의 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업계는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대상 차종에서 제외된 니로가 탄소배출량을 재산정 받을 수 있도록 이의제기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탄소배출량 산정 방식 중 해상운송계수의 경우 업계·전문가가 산출한 데이터가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알루미늄 등 다른 배출계수에 대해 업계의 요구사항이 반영되도록 이의제기 절차를 진행해 나갈 것이다. 업계는 글로벌 생산계획 및 판매 전략 조정과 더불어 국내 전기차 생산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차관급 면담 등을 통해 프랑스와의 협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며 우리측 전문가를 프랑스에 파견하여 보조금 제도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ADEME)과 보다 긴밀한 기술협의를 진행하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