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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일본서 일낸다… “전동화·자율주행 경쟁력이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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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영 기자

승인 : 2023. 10. 26. 08:10

유키히로 하토리 지사장 "모비스는 젊고 열정적인 조직"
수직계열화 된 기업들 틈에서 연속성 있는 계약 달성이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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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키히로 하토리 현대모비스 동경지사장. /한국자동차기자협회
현대차그룹의 부품계열사로 알려진 현대모비스가 일본 완성차기업과 전동화 영역과 ADAS(운전자보조시스템)에서 의미 있는 협의를 진행하고 계약을 이어가는 것으로 전해졌다. 빠르게 전동화 흐름을 타고 있는 일본에서, 전동화에 강점이 있는 현대모비스가 수직계열화 된 일본자동차 기업들의 좁은 틈을 비집고 확실한 제품 경쟁력으로 성과를 올릴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5일 유키히로 하토리 현대모비스 동경지사장이 일본 도쿄 '2023재팬 모빌리티쇼'에서 한국자동차기자협회와 만나 계약이 이뤄지고 있는 지 묻자 "고객들간 정보 비밀 유지 계약이 적용돼 (고객사 관련) 말할 수 없지만, 비즈니스가 성립된 이후 상호간 오픈해도 된다는 고객사의 이해가 있다면 그때 공개하겠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최근 일본의 자존심인 토요타가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전기차-배터리 동맹을 맺어 화제가 된 바 있다.

하토리 지사장은 약 42년간 미쓰비시자동차에서 설계 및 구매분야 업무를 수행해 온 전문가다. 완성차와 부품업계를 아우르는 폭 넓은 업무 경험과 네트워크 보유가 강점이다. 현대모비스에선 이런 점을 높이 사 일본내 비즈니스 기회를 확보하고자 적극적으로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현대모비스가 젊고 열정있는 조직이라고 평가했다. 하토리 지사장은 "모비스는 글로벌 톱 5에 있는 부품 서플라이어인데 경쟁이 치열하다. 역전이 바로 생기는 부품 세계에서 모비스 위에 있는 보쉬, 덴소 등과 경쟁체제에서 업무하고 있다"면서 "미쓰비시와 현대차는 과거부터 기술 교류가 있어 현대차그룹에 대해 잘 알고 있었고, 특히 현대모비스는 젊고 열기가 굉장히 강해 그런 부분이 이전 직장(미쓰비시)와 다르다"고 전했다.
하토리 지사장은 현대차와 일본차 기업간 차이점에 대해서 "일본 기업들은 굉장히 신중하다. 어떤 이벤트나 개발에 있어 조사하고 확인하는 검증 과정을 여러차례 거치는 등 신중한 절차를 밟는다"면서 "반면 한국은 굉장히 빠른 스피디로 배터리 투자를 전개하고 있다. 어느 쪽이 정답일지 모르겠다. 5년 후에는 명확해 질 거라 믿는다"고 했다.

현대모비스에서 그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하토리 지사장은 "일본 완성차업계가 세계 시장의 30%를 차지한다. 2400만대를 글로벌 생산하고 있고 부품사와 자동차업계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협력해 나가는 세계라, 단순히 일본에서만 판매하기 위한 비즈니스는 의미가 없다"면서 "OEM(자동차제조사)이 글로벌 차원에서 차를 팔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하는 게 나의 미션"이라고 했다.

또 "일본은 수작계열화가 강하다. 가령 A부품을 갖기 위해 서플라이어 풀을 만들어놓고 정해진 틀에서만 구매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판매를 확대하려면 가장 중요한 게 상품력 향상"이라고 했다. 가격경쟁력과 기능, 성능을 기본으로, 기존과 비교해 미묘한 차이로는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상품성으로 큰 차이를 벌려 고객사를 개척하는 게 필요하다는 시각이다.

하토리 지사장은 그런 관점에서 현대모비스는 전동화에 강점이 있다고 봤다. 그는 "전동화 영역에서 보자면 우리 제품은 경쟁 일본업체 대비 충전시간이 짧다. 전동모터와 EDU 모터, 인버터 변속기 일체화 제품이 있는데 경쟁사 대비 소형 사이즈"라고 했다. 경량이고 출력도 더 뛰어나 일본 업체 대비 경쟁력이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가 올해 처음으로 최대 경쟁사인 일본 아이신을 제치고 글로벌 톱5에 올랐지만 내부에선 이에 만족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하토리 지사장은 "좀 더 경쟁능력을 갖춰 달려가고 싶고 내부적으로도 그런 마음가짐"이라고 전했다. 경쟁사는 어떤 부분을 채용하고 있고 현대모비스는 어떤 경쟁우위 요소를 갖고 있는지 알려야 하는데 이를 준비하는 게 어려운 과제이고 여기서 성과를 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서다.

그는 이번 재팬 모빌리티쇼 소감에 대해선 "전동화 흐름이 일본 모터쇼의 큰 변화"라며 "그간 OEM 대상으로 하나의 부품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이번 모터쇼를 통해 신기술을 알려 새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특히 "자동차 부품개발에서 납품까지 2~3년이 걸린다. 임기 중 전동화와 ADAS 자율주행 영역에서 일본 OEM과 비즈니스 연속성을 중점에 두고 업무에 임하는 게 임기내 목표"라고 전했다.
최원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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