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지앤아이솔루션은 독자 개발한 미세유체 연속흐름반응기를 최초로 양산화해 조달청 혁신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제약 및 화학 합성 분야에서의 뛰어난 효율성과 안전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세유체 연속흐름반응기란 여러 개의 반응 물질을 매우 좁은 유로(폭 수십에서 수백 마이크로미터)를 통해 연속적으로 흘려 다양한 화학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장치로, 제약 및 화합물 합성 분야에서 미래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다. 최근까지 국내에는 실험실 수준의 반응 모듈을 제작하여 연구용으로 사용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었으며, 양산 장비 수준으로 개발한 것은 지앤아이솔루션이 최초이다.
미세유체 연속흐름반응기는 기존의 회분식 반응기에 비해 반응 물질의 혼합 효율이 높고, 열관리가 용이해 화합물의 순도를 높이면서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화학 반응이 매우 좁은 유로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유해물질의 유출이나 폭발 위험성이 낮아 안전하며 환경 친화적이다.
미세유체 연속흐름반응기를 사용하면 반응 물질의 투입 양과 온도, 반응 시간, 흐름 속도 등을 정밀하게 제어해 다양한 크기(나노, 마이크로 및 매크로 크기)의 균일한 입자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입자 균일도가 중요한 제약의 DDS(약물전달시스템) 분야, 반도체 소재, 기능성 화장품 입자 등에서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는 차세대 기술이기도 하다
지앤아이솔루션 관계자는 “미세유체 연속흐름반응기를 활용한 독보적인 마이크로 캡슐 대량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떠오르는 K-뷰티 및 기능성 마이크로 캡슐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앤아이솔루션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조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수년 간의 기계장비 설계/제조 기술, 3D 프린팅 기술, 화학 소재 합성 노하우를 기반으로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의 ‘DfAM 기반 스마트제조기술개발’ 과제에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어 미세유체 연속반응기를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했다.
이후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되어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에 납품해 각종 화학합성반응 분야에서 실증 사례를 쌓고 있다. 또한 개발된 미세유체 연속흐름반응기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 개발, 반도체 소재 개발 기업에 파일럿 제조 장비로 납품했다.
2023년부터 지앤아이솔루션은 기능성 화장품과 바이오 캡슐 제조에 최적화된 미세유체 연속흐름반응기를 개발해 다양한 마이크로 캡슐을 직접 생산하고 있다. 이 기술은 종전까지 대학이나 국책연구기관에서 연구 목적으로만 활용되던 수준을 넘어, 이제 상업 생산 단계까지 도달했다. 지앤아이솔루션은 이를 통해 K-뷰티 및 바이오 산업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