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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 서귀포시)이 공개한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가 2020년 3만1072건에서 2023년 3만9614건으로 3년 새 27.5% 증가했다.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20년 3만1072건 △2021년 3만1841건 △2022년 3만4652건 △2023년 3만9614건으로 올랐다.
전체 교통사고 건수 대비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비중도 오름세를 기록했다. △2020년(14.8%) △2021년(15.7%) △2022년(17.6%) △2023년(20%)까지 불어났다.
4년간 법규별 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안전 운전 불이행(1만 6825→2만 1653) △안전거리 미확보(3291→4670) △신호 위반(3539→4614)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2192→2389) △중앙선 침범(1462→1766) △보행자 보호 불이행(918→1445) 등 모든 유형의 사고 건수가 늘었다.
지난해 65세 이상 면허소지자 대비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건수가 가장 높은 지역은 광주, 대전, 제주, 전남, 대구 순으로 나타났다.
위 의원은 "내년이면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이후로도 노인 인구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며 "미래 사회를 고려한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3월 "고령 운전자 안전을 위해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지속 추진하겠다"며 "운전 능력을 평가하는 특정 조건에서만 운전을 허용하는 조건부 면허제 도입도 검토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