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도로 관리 부실·실수로 발생
고속도로·구조물 관리 소홀 손해배상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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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2019년~2023년 손해배상 현황'에 따르면 5년간 도로공사의 업무상 실수 및 관리 부실 등으로 이용객들에게 피해가 발생해 지급된 손해배상 건수는 7432건, 배상금은 178억9200만원이었다.
손배배상 건수는 △2019년 787건(30억2700만원) △2020년 859건(39억3800만원) △2021년 1296건(24억7900만원) △2022년 1807건(38억7500만원) △2023년 2683건(45억7300만원)으로 증가했다.
손해배상 원인 99%가 도로공사의 관리 부실과 업무상 실수였다. 고속도로 및 구조물 관리 부실에 따른 손해배상이 7159건(122억7600만원)으로 68%, 업무상 실수 등으로 인한 손해배상이 252건(55억8600만원)이 31%였다.
특히 고속도로 및 구조물 관리 소홀에 따른 손해배상은 2019년 722건(6억8800만원)에서 2023년 2609건(44억7900만원)으로 5년 새 6.5배 급증했다.
김도읍 의원은 "한국도로공사의 주된 책무인 고속도로 및 구조물 관리 부실로 국민들 피해가 증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한국도로공사의 부실 관리는 대형사고로 이어지거나 심각한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조속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