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S로 안전범위 내 정밀 제어·관리
3가지 마진 제외 용량 100%로 표기
이상감지 고객통보 사각지대 최소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배터리를 100% 완충해도 안전엔 이상이 없다고 전했다. 인천 청라 화재 사건 이후 전기차 과충전에 대한 위험 인식이 커진 데 따른 오해 해소 차원이다. 표면상 100%를 충전해도 실제 배터리가 담을 수 있는 용량 대비 70% 수준일 뿐 아니라, 일부 과충전 오작동 발생을 막기 위한 배터리관리시스템(BMS)까지 이중 삼중 철저한 안전장치가 마련돼 있다는 설명이다.
20일 현대차그룹은 "고객에게 보여지는 완충 상태는 안전성이 검증된 구간 내에서의 충전량을 의미하기 때문에 불안감을 갖지 않아도 된다"며 "다른 가전제품의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전기차용 배터리는 100% 충전해도 충분한 안전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설계돼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의 전기차는 안전성이 검증된 범위 내에서 배터리 충전 용량이 산정된다. 완충을 하더라도 운전자가 수치상으로 볼 수 있는 충전량은 총 3개의 마진이 반영된 결과이다.
이 같은 안전 마진을 적용하는 이유는 화재 발생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 아닌 배터리의 내구 수명을 확보하기 위한 일환이다.
현대차그룹도 일부 사용 가능 용량을 마진으로 남겨둔다.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내비게이션 화면 등을 통해 볼 수 있는 충전량 수치는 배터리 셀 제조사와 자동차 제조사가 각각 설정한 마진을 제외한 상태로 안내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기차의 BMS가 사용 가능 용량을 재산정하는 리밸런싱 과정에서도 일부 제외되는 용량이 있다.
배터리 팩의 셀 중 가장 적은 용량이 남은 셀을 기준으로 전체 충전 가능 용량을 재산정해 안전한 사용 용량 이상의 활용을 방지하고 추가적인 용량 마진을 확보하고 있다.
만에 하나 과충전이 발생할 경우 전해액 분해 반응·양극 구조 변경 등에 의한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BMS는 이를 정밀하게 제어해 사전 차단하기 때문에 과충전 가능성은 없다는 게 현대차·기아의 설명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15년 이상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한 BMS는 다중안전 체계를 바탕으로 총 3단계의 과충전 방지 기술이 적용돼 있어 현재까지 단 한 건의 과충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회사 측은 강조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화재 발생 원인은 충전량과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배터리 충전량이 화재의 규모나 지속성에는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배터리 내부의 물리적 단락이나 쇼트 발생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는 아니라는 뜻이다.
적은 충전량이라 하더라도 단락으로 인한 화학물질의 반응 정도가 클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은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 전자제품 등에서 배터리 충전을 제한한 사례가 있었지만 효과가 없었다는 점은 이를 방증한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BMS가 감지한 셀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통보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에 더해 고객 통보시스템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사각지대는 리스 차량 또는 렌터카 등 회사명의로 등록한 법인차가 바로 그 대상이다. 회사명의로 등록됐기 때문에 BMS가 셀 이상을 진단했다 하더라도 문자로 통보가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차·기아는 대형 법인사·기업을 대상으로 법인차를 사용하는 실운행자 명의로 등록하도록 설득하고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실운행자 명의 등록은 해당 법인에 소속된 고객이 커넥티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은 뒤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다.
안겸비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