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해 전기버스로 친환경차 이미지 강화
아이오닉 5·코나 EV 등으로 일본 자동차 시장 전동화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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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이달 18일 일본 도쿄의 임페리얼 호텔에서 일본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운수·관광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이와사키그룹과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공급을 내용으로 하는 구매의향서(LOI)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조원상 현대차 일본법인 법인장과 이와사키 요시타로 이와사키그룹 사장 등 양사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이와사키그룹은 현대차로부터 구매하게 될 일렉 시티 타운을 야쿠시마에서 노선 버스로 운영할 예정이다.
구매의향서는 본 계약에 앞서 일부 구체적인 계약 조건을 제외하고 큰 틀에서 계약 체결과 관련된 상호간 합의 사항을 정한 것이다. 현대차는 올해 4분기 출시되는 전기버스 일렉 시티 타운 1호차 전달을 시작으로 내년 1분기까지 총 5대를 공급한다.
이와사키 요시타로 사장은 "현재 일본에는 중국산 전기버스도 판매가 되고 있지만 무엇보다 품질 신뢰도가 높은 현대차의 전기버스를 선택했다"며 "향후 야쿠시마에서 운행하는 차량을 모두 EV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구매의향서 체결에서 눈길을 끈 것은 현대차가 일본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기버스인 일렉 시티 타운의 운행 지역으로 사전 선정된 곳이 1993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선정된 야쿠시마라는 점이다.
야쿠시마는 일본 열도의 남서쪽 말단에 위치한 섬으로 해발 1000m 이상의 산지에 아열대와 아한대의 기후가 동시에 나타난다. 다양한 식물 생태계가 구성돼 있고 수천년 수령의 삼나무숲과 습지 등 특색 있는 자연 환경이 형성된 곳이다.
경이로운 자연경관으로 '바다 위의 알프스'라 불리며 세계적인 친환경 관광지로 손꼽히는 야쿠시마는 자연의 보존과 공해물질 배출 억제가 꼭 필요한 지역이기에 현대차가 일본 내 첫번째 전기버스 운행지로 이곳을 선택한 것은 더욱 의미가 깊다.
현대차가 일본에서 처음 선보일 일렉 시티 타운은 현지 상황에 맞춰 특화 개발된 9m급 전장의 중형 저상 전기버스이다. 145kWh 용량의 배터리와 최고출력 160kW를 발휘하는 고효율 모터가 탑재됐다.
이를 통해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220㎞(일본 기준) 이상을 확보할 예정이며, 충전은 일본 현지 사정에 맞춰 차데모(CHAdeMO) 방식을 적용해 충전 인프라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동시에 최대 180kW급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
지난 5월에는 일렉 시티 타운 시험차량으로 야쿠시마의 현지 버스 노선 중 가장 험난한 2개 코스에서 주행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실시해 이와사키그룹과 현지 운행 관계자들로부터 우수한 상품성에 대한 호평을 받았다.
현대차는 정비·수리로 인한 운행 중단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95% 이상의 부품을 2일 안에 납품할 수 있는 재고 관리 체계도 갖출 예정이다. 타이어 등 손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부품들은 일정 기간 동안 교체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현대차는 2022년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해 넥쏘 수소전기차·코나 일렉트릭·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등 100% 전동화 모델만을 선보이고 있다. 내년에는 콤팩트 전기차 모델 출시로 일본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야쿠시마에 현대차의 일본 내 첫 전기버스인 일렉 시티 타운을 공급하게 돼 뜻깊다"며 "전동화 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히고 현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EV Life'의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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