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홍보전략위원회 출범...플랫폼 'K-인포 허브'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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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는 28일 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해외홍보 추진계획(2024~2027)'을 발표했다.
지난 2월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을 신설한 문체부는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핵심 가치를 알리고 수요자 중심 쌍방향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홍보 전략을 추진한다.
우선 관련 기관과 콘텐츠, 메시지 등에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홍보 콘셉트를 마련한다. '세계와 함께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라는 비전과 '혁신적인', '창의적인', '친근한', '신뢰할 수 있는', '성장하는', '안전한' 등 6가지 한국 이미지를 기반으로 홍보 메시지와 이야기를 개발한다. 하반기부터 국가홍보전략위원회를 운영해 정부 정책 발표, 국제 행사, 기업 활동 등과 연계해 활용한다.
한국 정부의 대외 메시지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발신 메시지를 다듬는 범정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부처별 외신 전담 인력의 단계적 확충을 지원한다. 또한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해 200여개 국 4000개 매체의 외신 데이터를 자동 분석하고, 내년에 부처별 맞춤형 분석 보고서를 제공한다.
인터넷 백과사전인 영문 위키피디아를 비롯해 외국 정부와 국제기구의 공식 누리집, 관광 웹사이트, 교과서 등에서 유통되는 한국 관련 정보 실태를 파악하고, 전문기관과 함께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반도 구축한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 정보 통합 제공 플랫폼 'K-인포 허브'(K-info Hub)도 구축한다. 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 국공립 박물관 등과 협업하고, 지능형 검색과 자동 번역 등을 갖춰 2027년부터 서비스한다.
아울러 상주 외신에 내신과 시차 없이 정보를 제공하고, 인플루언서와 디지털 매체까지 행사 초청, 취재 등을 지원한다. 국제방송교류재단의 기능도 재정립해 아리랑TV가 한국 대표 국제방송이자 해외 홍보 플랫폼으로 역할을 하도록 한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이번 계획이 우리나라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세계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데 하나의 중심축이 되길 바란다"며 "각각의 정책들이 국가이미지를 높이는 데 집결돼 선순환을 일으키도록 해외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