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정상회담서 미군·자위대 통합운용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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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케이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오는 10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예정된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합의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동아시아 주변에서 미군의 기동력을 높이고, 일본 해상자위대와의 통합작전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운용 예산 139억달러
이번 대상은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스카(橫須賀) 미군기지를 거점으로 동북아시아 주변에 전개하는 미 해군 제7함대 소속 항공모함 핵 추진 USS 로널드 레이건(CVN-76)과 미사일 구축함 등이다.
지금도 명시적인 제한은 없지만, 미 해군 대형 전투함의 수리는 미국 내에서 이뤄지고 있고, 일본 내에서는 전투함이 아닌 보급함·수송선만이 그 대상이라고 닛케이는 설명했다.
미 해군 함정에 대해 'MRO(유지·보수·운용)' 불리는 정기 정비와 수리, 분해 수리가 규정돼 있다. 일본에 전진 배치된 함정의 간단한 정비 등은 요코스카·나가사키(長崎)현 사세보(佐世保)의 미군 기지 내 독에서 이뤄지고, 본격적인 보수나 분해 수리 등은 미국 본토에서 진행된다. 2024년 MRO 예산은 약 139억달러(19조원)다.
미 해군 전투함의 일본 내 수리가 가능해지면 미 군함의 동북아 주변 가동률이 높아져 중국의 해양 진출과 북한의 핵·미사일로 인한 군사적 위협에 대한 대응의 폭이 넓어지고, 주일미군 및 자위대와의 공동 훈련 기회도 많아질 것이라고 닛케이는 분석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미 해군 전투함의 수리가 해상자위대가 이용하고 있는 일본 기업의 조선소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미국과 일본 정부는 실무협의회를 발족해 제도 마련에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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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케이는 미군과 자위대의 통합 운용 강화가 미·일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며 양국 정상이 지휘통제 재검토에 합의하고, 양국이 부대와 작전계획을 통합적으로 운용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는데, 이번 미 해군 전투함의 일본 내 수리 허용은 그 수단 중 하나라고 전했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일본 항공자위대의 전투기 조종사 훈련기 'T4' 후속기 공동 개발 방침을 확인, 생산 비용을 줄이고, 훈련 단계부터 자위대와 미군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미·일 양국이 함께 운용하는 F35 전투기 등을 상정한 실전적인 훈련을 할 수 있는 기체 개발을 검토한다고 닛케이는 알렸다.
앞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달 24일 미·일 정상이 발표할 예정인 양국 작전계획 수립과 훈련 강화를 위한 주일미군사령부 재편 계획에 미래 연합사령부 역할을 할 새로운 합동 기동부대(task force)를 창설하는 방안이 포함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