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1 클래스 통해 전기 경주차 검증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대 규모의 원메이크 레이스(단일 차종으로 진행되는 자동차 경주)인 '현대 N 페스티벌' 2024시즌 개막을 앞두고 전날 열린 공식 연습 라운드에서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를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는 최고 출력 478kW(650마력)의 전·후륜 모터와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 등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고 서킷 주행을 위한 여러 요소를 추가해 제작한 경주차다.
레이스 전용 슬릭 타이어를 장착해 주행 성능을 한층 강화했으며 낮고 넓은 스타일의 오버휀더 적용과 휠 트래드(윤거)를 넓혀 핸들링 성능을 높이고 프런트 립(앞 범퍼 하단에 돌출된 공력 파츠)과 리어 윙(후면부에 장착하는 날개 형태의 공력 파츠)을 추가해 공력 성능을 향상했다.
아울러 경주차의 기본인 경량화를 위해 운전석을 제외한 시트와 카매트 등 불필요한 부품을 제거하고 단조 휠·FRP(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후드와 같은 경량 제품을 활용했으며 내연기관 경주차에 적용하고 있는 필수 안전 사양 외에 전기차 전용 소화기·질식소화포 등 안전 요소를 추가했다.
이번에 공개한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는 올 시즌 시범 운영 기간을 갖는 'eN1 클래스' 전용 경주 차량이다. eN1 클래스의 'e'는 '전기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기존 '아반떼 N 컵(프로급·N1 Class)'과 같이 프로 선수들이 참여하는 전기차 레이스를 뜻한다.
eN1 클래스는 '2024 현대 N 페스티벌' 개막전이 열리는 다음달 27일 이후 총 5라운드에 걸쳐 10번의 레이스가 진행되며 스프린트·1대1 토너먼트 등으로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전기 경주차의 성능을 점검하면서 위급 상황 대응·충전 인프라 구축 등 전기차 레이스 전 영역에서 학습과 개선을 이룰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기차 레이스 전용 차량 공개와 함께 eN1 클래스를 통해 전기차 레이스 플랫폼의 선두 주자로 나설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대 N 페스티벌을 비롯한 국내 모터스포츠 문화 발전과 글로벌 확산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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