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 2차전지 시장 수요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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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83년부터 프레스 사업을 시작한 현대로템은 1996년부터 현대차·기아·GM·포드 등 완성차 업계에 프레스 설비 라인을 공급했으며 2022년에는 서보 프레스 라인을 개발해 전기차 생산 설비 시장에 진출한 바 있다.
13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적층 프레스는 전기차의 고효율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다. 전기차 모터는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엔진과 같이 전기차를 움직이게 하는 회전력을 생성한다. 이중 모터 코어는 전기차 모터의 동력을 담당하는 구성품으로 주행거리·가속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이다.
적층 프레스는 얇은 강판을 여러 층으로 겹쳐서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로 특히 강판이 얇을수록 모터의 효율이 향상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높은 정밀성을 유지하며 고속 생산하는 것이 현대로템이 개발한 설비의 핵심 기술이다.
높은 품질 확보를 위해 적층 프레스에 '4 포인트 슬라이드 구조'를 적용한 것도 특징이. 기존 2 포인트 슬라이 드 구조 대비 공정 횟수를 늘린 대형 사이즈 금형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현대로템은 적층 프레스 국산화를 통해 해외 경쟁사 대비 빠른 납품이 가능하고 고객 서비스 대응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프레스 라인업 확대를 통해 향후 완성차 업계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사업 역량을 높여 가고 있다. 현대로템은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인 커핑 프레스도 함께 선보였다.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는 음료 등의 각종 캔 뿐만 아니라 전기차 원통형 2차전지 배터리 '캔'을 생산하는 설비다.
원통형 배터리는 대량생산이 용이하고 각형·파우치형 배터리보다 원가부담이 낮아 최근 완성차 업계에서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부품으로 현대로템의 커핑 프레스는 분당 최대 200회의 성형이 가능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기존에 보유한 기계식·유압식·서보 프레스 등 다양한 프레스 기술을 통해 이번 적층 프레스 설비 개발도 가능했다"며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관련 부품 등 업계 수요에 최적화된 프레스 제품군을 확보해 시장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