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클라우드 공급업체로 아마존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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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16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LA 오토쇼에서 고객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아마존과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파트너십에는 △아마존에서의 온라인 자동차 판매 △아마존 웹 서비스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정 △향후 현대차 신차에 아마존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 탑재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이 포함됐다.
현대차와 아마존은 이번 협약을 통해 내년부터 미국에서 아마존을 통해 현대차의 차량을 판매한다. 현대차는 고객이 아마존에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첫 번째 브랜드다.
아마존에서 현대차를 구매한 고객은 어디서나 쉽게 차를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딜러에게 차량을 받으러 가거나 집에서 수령할 수 있다.
고객은 모델, 트림, 색상 및 기능 등 다양한 선택 사항에 따라 구매를 원하는 지역에서 구입 가능한 차량을 찾아 금융 옵션 선택부터 결제까지 이르는 구매 전 과정을 아마존에서 할 수 있다.
아울러 현대차는 연산, 저장, 관리 및 운영, 분석, AI, 사물인터넷(IoT) 등 데이터 관리의 전반적인 혁신을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업계 최고 수준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택했다.
현대차는 생산 최적화, 제조 및 공급망 관리, 보안 및 재해 복구, 커넥티드 카 개발에 AWS를 우선 적용하기로 했다.
또 현대차는 2025년부터 미국에서 출시하는 신차에 아마존의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를 탑재할 예쩡이다. 알렉사는 음악·팟캐스트·오디오북 재생, 알림 설정, 일정 수정, 달력 확인 등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고객은 알렉사를 통해 집 현관문 잠금 상태 확인이나 조명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홈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최신 교통 정보 업데이트 및 일기 예보를 요청할 수도 있다.
앤디 재시 아마존 CEO는 "이번 파트너십은 온라인으로 차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엔터테인먼트, 쇼핑, 스마트홈 조정을 위해 차량에서 알렉사를 사용할 수 있는 것, 현대차가 아마존 웹 서비스로 데이터를 이전해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 운영을 혁신하는 것까지 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대차는 고객의 삶을 더 좋고 쉽게 만드려고 노력하는 아마존의 열정을 공유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업"이라며 "향후에도 현대차와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세계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 중 하나인 아마존과의 협력은 현대차의 사업과 판매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전동화 전환을 가속함으로써 스마트 모빌리티 미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
이어 장 사장은 "아마존은 사람과 상품이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이동하는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현대차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이상적인 파트너"라며 "현대차는 아마존에서 차량 선택부터 수령까지 구매 전 과정이 가능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로, 이는 아마존과 함께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속 추진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