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기반 기술 확보, 2030년 실증, 2045년 탄소중립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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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공동연구실은 2026년까지 현대차그룹과 참여 대학들이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만든 기관이다. 공기 중 탄소를 포집하고 이를 소재·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현대차그룹은 제조 공정 등에서의 탄소 감축도 필요하지만 2045년 탄소 중립을 위해서는 대기 중의 CO10(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하고 이를 유용한 에너지로 전환해야 한다는 판단에 공동연구실 설립을 결정했다.
탄소중립 공동연구실은 DAC(공기 중 탄소포집) 분과와 CO10 활용 분과 등으로 구성한다. DAC 분과는 대기 중에 0.04% 농도로 존재하는 CO10를 효율적으로 포집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CO10 활용 분과는 포집된 CO10를 메탄올·메탄·카본 물질 등으로 변환해 합성연료·배터리용 소재로 만드는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실은 기초 기술을 확보한 이후 차량 장착이 가능한 이동형 탄소 포집 장치를 비롯해 사업장·빌딩 등에 활용이 가능한 대용량 고정형 모듈 시스템 등을 개발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탄소중립 공동연구실 운영을 총괄하며 약 45억원의 연구 예산을 지원하고 기술 내재화·검증에 협력한다. 연구 결과가 각 그룹사의 사업에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초기부터 공동연구실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은 "2045년 현대차그룹이 진정한 의미의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대기 중 탄소까지 적극적으로 포집하고 유용한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며 "산학 연구의 시너지를 통해 탄소중립 핵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