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현지시간) 독일 본에서 제39차 회의를 개최 중인 세계유산위원회에 따르면 일본은 16세기 중반 기독교가 일본 열도에 처음 도래한 이래, 특히 에도시대에는 유일한 서양과의 교섭창구였던 규슈 나가사키 일대에 남은 초기 교회 관련 유적 13건을 묶어 ‘Churches and Christian Sites in Nagasaki’라는 이름으로 내년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했다.
이를 앞두고 등재 추진 홍보사업 일환으로 일본 측에서는 이번 세계유산위가 열리는 월드컨퍼런스센터 현장에 영문으로 작성한 관련 홍보물과 영상물을 무료로 비치하기도 했다.
13개 초기 기독교 유적은 ▲ 오우라천주당(大浦天主堂)과 관련시설 ▲ 시쓰교회당(出津敎會堂)과 관련시설 ▲ 오노교회당(大野敎會堂) ▲ 히노에죠성(日野江城) 유적 ▲ 하라죠아토(原城跡) ▲ 구로시마천주당(黑島天主堂) ▲ 다비라천주당(田平天主堂) ▲ 히라도성지(平戶聖地)와 마을 ▲ 노자키시마(野崎島)의 노쿠비(野首)·후나모리 마을 유적(舟森集落跡) ▲ 가시라가시마 천주당(頭ヶ島天主堂) ▲ 구 고린교회당(舊五輪敎會堂) ▲ 에가미천주당(江上天主堂) ▲ 아마쿠사(天草)의 사키쓰(崎津) 마을로 구성돼 있다.
이들 유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일본은 지난 2007년 11월12일 추진회의를 처음으로 개최한 이래 본격적인 준비활동을 벌여왔다.
이를 주도하는 나사사키현에서는 이들 유적이 기독교가 처음 소개된 이래 “450년에 달하는 일본과 서양의 가치관 교류에서 생겨난 일본에서의 기독교 전파와 침투 프로세스를 보여준다”는 점을 이유를 내걸었다.
이와 같은 일본측의 움직임은 비슷한 논리 혹은 가치를 내세워 한옥교회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려는 우리 측 움직임에 일정한 타격을 줄지도 모른다는 지적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는 조선말~식민강점기 한옥교회를 묶어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려는 우리 나라 측 움직임에는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네스코는 성격이 비슷한 유산을 좀처럼 같은 세계유산으로 중복 등재는 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