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HD현대인프라코어, 美아모지·SK이노와 청정암모니아 활용 수소발전 개발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files.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104010001300

글자크기

닫기

김한슬 기자

승인 : 2024. 11. 04. 13:37

3사 전략적 파트너십…27년 상용화 목표
HD현대
HD현대인프라코어, 아모지, SK이노베이션이 공동개발에 나서는 청정 암모니아·수소발전 시스템의 모습. /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 건설기계부문 계열사인 HD현대인프라코어가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해 청정 암모니아를 활용한 수소발전시스템을 개발한다. 암모니아는 수소와 비교해 더 높은 온도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하며 발화와 폭발의 위험이 적어 이송 및 저장에 유리하다. 액화 암모니아가 청정 수소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으로 떠오르면서 HD현대인프라코어는 다양한 발전시스템을 개발하고, 청정수소발전 입찰 시장에도 진출하기로 했다.

4일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미국 아모지, SK이노베이션과 청정 암모니아·수소발전 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암모니아로부터 분해한 청정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엔진발전 시스템을 2027년까지 상용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22리터급 발전용 수소전소엔진 개발에 나서며, 아모지는 청정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암모니아를 분해하는 장비인 '암모니아 크래커'를 개발해 각 사 제품을 결합한다.
또 HD현대인프라코어, 아모지, SK이노베이션 3개사는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발전기 솔루션의 상업화 기회를 발굴하는 데 협력한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이번에 개발하는 청정 암모니아·수소발전기 시스템을 통해 분산형 발전기 시스템 시장과 정부가 개설한 청정수소발전 입찰 시장 등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최첨단의 수소엔진 기술과 암모니아 분해 기술을 통합해 청정수소발전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장기적으로 상업성을 제고하고 다양한 사업적 기회를 추가로 탐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한슬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