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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도시는 아파트·건축물 등에서 수소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생산·이송 및 활용시설을 갖춘 곳이다.
국토교통부는 1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도시 2.0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울산, 전주·완주, 안산을 수소 시범도시로 지정한 바 있다. 하지만 활용 분야가 주택과 교통시설 등에 한정돼 있다는 지적에 부딪혔다.
이에 정부는 '수소도시 2.0 전략'을 세운 것이다. 광역 단위에서 청정 수소에 속하는 블루수소와 그린수소를 수송·산업·건물·발전에 이르는 도시 구성요소 전 분야에 활용하는 게 목표다.
정부는 내년까지 △평택 △남양주 △당진 △보령 △광양 △포항 △양주 △부안 △광주 동구 △울진 △서산 △울산 등 총 12곳에서 수소도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 도시에 2027년까지 90km, 2040년까지 280km의 수소 배관을 확충해 안정적 수소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또 수소 생산이 우수한 지역과 주변 지역을 연계해 '광역연계형 수소도시 모델'을 마련하기로 했다.
진현환 국토부 1차관은 "수소 시범도시 사업은 75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수소도시 조성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과 수소경제 순환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