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수용 못해 강력 반발
보복 조치 곧 발표할 가능성 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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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중국은 EU 집행위원회의 판정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 절대 받아들일 수 없을 뿐 아니라 이미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다"고 강조한 후 "중국은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 자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단호하게 수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들의 30일 전언에 따르면 이보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전날 중국 전기차에 최대 45.3%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최종 승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존 일반관세 10%에 더한 최종 관세율은 17.8∼45.3%가 된다. 이 최종 관세율은 향후 5년 동안 적용될 예정으로 있다.
EU 집행위원회 결정에 따르면 테슬라는 17.8%로 가장 낮은 관세율을 적용받는다. 또 비야디(比亞迪·BYD)와 지리(吉利)는 각각 27%와 28.8%의 중간 관세율 대상이 된다. 상하이 자동차그룹(SAIC)은 45.3%로 가장 높다. 이외에 조사에 협조했으나 개별적으로 샘플링되지 않은 중국 내 기타 전기차 생산업체는 30.7%, 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업체는 45.3%가 적용될 예정으로 있다.
이처럼 EU가 예상대로 대중 전기차 관세 폭탄 부과를 승인함에 따라 양측의 정면충돌은 불가피해졌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이 EU 및 회원국들에게 가장 뼈아플 보복 카드 역시 조만간 꺼내들 것이 확실하다고 해야 한다. 하지만 중국 상무부가 "우리는 EU 측이 중국과 협상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주목했다"고 언급한 사실을 감안하면 협상의 여지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 양측 실무팀이 새로운 협상을 진행 중에 있는 현실까지 더할 경우 향후 극적인 타협책이 도출될 가능성이 아주 낮지는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이번 극단적 대치는 향후 양측의 각종 무역 분쟁이 잇따를 것이라는 사실을 예고한다는 점에서 중국으로서는 대단히 반갑지 않은 것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