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처럼 출력 높고 ‘더 작고 더 민첩한’ 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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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날 '현대 N 데이' 영상을 통해 고성능 롤링랩 'RN24'를 발표했다. 이는 N 브랜드의 미래를 제시하는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받는다.
롤링랩은 '움직이는 연구소'라는 의미로, 모터스포츠에서 검증된 고성능 기술을 실제 주행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RN24는 2년 전 발표된 'RN22e'와 수소전기 하이브리드차 'N 비전 74'를 잇는 현대 N의 차세대 롤링랩으로, 전동화 고성능 기술을 더욱 진보시킨 결과물이다.
RN24는 아이오닉 5 N의 최고출력 650마력 PE(Power Electric) 시스템을 소형 차체에 구현해, '배터리를 탑재한 EV는 무겁고 민첩하지 않다'는 통념을 깨고자 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2014년부터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서 쌓은 고성능 차량의 노하우를 RN24에 집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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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가 가벼워지면서 민첩성도 크게 향상됐다. RN24의 축간 거리(휠베이스)는 2660㎜로 아이오닉 5 N보다 300㎜가 짧아져 더욱 기민하고 날렵한 주행 성능을 자랑한다.
유럽식 차급 분류에 따르면 RN24는 소형 B세그먼트 차종으로, 코나 N이나 i20 N과 같은 라인업에 속한다. 반면 아이오닉 5 N은 C세그먼트 준중형 차급에 해당한다. RN24는 이러한 크기와 무게의 이점을 바탕으로 한층 더 다이내믹한 주행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RN24에는 남양연구소가 개발한 다양한 선행 기술도 포함됐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랠리 모드' 전자식 사륜제어 기술이다. 이 시스템은 주행 중 코너를 돌 때 차량의 전후륜 모터와 바퀴의 회전량을 정밀하게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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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RN24에는 남양연구소에서 개발한 E-핸드브레이크가 탑재됐다. 이 기술은 회생 제동을 통해 뒷바퀴를 잠가주며, 기존 유압식 핸드브레이크에 비해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일정한 제동력을 유지한다. 특히 경주용 차량에 적합한 이 E-핸드브레이크는 차량의 무게를 줄이는 데도 기여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가 있다. RN24는 아이오닉 5 N보다 외부 스피커를 2개 더 추가해 총 4개의 스피커로 웅장한 배기음을 구현했다. 이 기술은 전기차에서도 내연기관차의 감성을 살리기 위한 시도로, 경주용 내연기관 차량 특유의 사운드를 EV에서도 즐길 수 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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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RN24를 27일 경기도 용인에서 열리는 '현대 N x 토요타 가주 레이싱 페스티벌'에서 최초로 공개하고, 시운전(쇼런)도 진행할 계획이다.
박준우 현대차 N브랜드매니지먼트실장 상무는 "RN24 롤링랩을 통해 전동화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것이며,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한 고성능 차량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