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세희 의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소상공인 불공정 거래 피해상담센터 상담 접수 건수는 △2020년 1505건 △2021년 761건 △2022 년 1039건 △2023 년 1144건 △2024 년 8월 말 645건으로 확인됐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대금미지급 , 부당한 대금결정, 강제구매 등 우월적 지위를 가진 위탁기업의 불공정 행위가 2023년, 전년대비 5.9배 증가했다는 것이다.
특히 프렌차이즈 본사의 갑질로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사업을 이어가는 소상공인도 증가하고 있었다. 올해 8월 말 기준으로 프렌차이즈 불공정 피해상담은 138 건으로 이미 작년 피해규모(109건 )을 넘어섰다. 이 가운데 거래상 지위를 남용한 갑질이 가장 많았고 정보적 우위를 이용한 허위과장정보제공 , 정보공개서·가맹계약서 미제공 등이 뒤를 이었다.
불공정 피해상담센터의 전문 인력은 변호사 4명, 가맹거래사 2명으로 총 6명에 불과하다. 현재 소진공이 전국 77개의 센터를 운영 중인 것과 비교했을 때 법률 자문과 분쟁 조정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의 수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오세희 의원은 "피해상담센터는 불공정거래 피해를 해결하는 창구가 돼야 한다"며 "소상공인들이 양질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인력 확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공정한 거래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