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셀러 3분기 거래액 직전 대비 10%
패밀리결제 등 신규 서비스로 고객 지속 확대
11번가는 오픈마켓 부문에서 올해 3월부터 시작한 흑자 행진을 지난달에도 이어가며 올 3분기까지(1~9월) 누적 영업이익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70억원 이상 개선했다고 22일 밝혔다.
수익성 중심의 경영과 함께 셀러와의 동반성장 노력이 더해진 '건강한 성장'이라 의미가 더 깊다는 설명이다.
11번가 내 중소 셀러 활동을 보여주는 대표 지표인 '오리지널 셀러'의 올 3분기(7~9월) 결제거래액은 직전 분기 대비 10% 증가했으며, 상품결제수량도 13%가 늘었다.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을 시작한 지난해 8월부터 올해 9월까지 누적 결제거래액도 1100억원을 돌파했다. 중소 셀러의 활발한 활동과 함께 경쟁력 있는 상품이 늘어나면서 고객이 모여들어 11번가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도 업계 2위(모바일인덱스 기준)를 유지하고 있다.
11번가는 연말까지 '고객'에 더욱 집중하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지난 9월 처음 선보여 빠르게 고객을 확대해 가고 있는 '클럽형 멤버십'과 '패밀리결제' 서비스에 주력한다. 11번가가 지난달 초 론칭한 학생 전용 무료 클럽형 멤버십 '캠퍼스클럽'은 9월 말 누적 가입 고객이 론칭 첫 주(9월8일) 대비 2배 이상(109%↑) 증가했다.
'멤버'가 제품을 주문하면, '대표'가 대신 결제하는 '패밀리결제' 서비스 또한 9월 말 기준 누적 패밀리 결합 고객이 서비스 론칭 첫 주(9월8일) 대비 3배 가까이(175%↑) 증가하면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1번가는 적립 혜택을 강화한 신규 멤버십 서비스를 이달 말 론칭할 계획이다.
11월에는 11번가의 연중 최대 쇼핑행사 '그랜드 십일절'이 기다리고 있다. 11번가는 '그랜드 십일절'에 맞춰 역대 최대 규모의 혜택과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11번가 관계자는 "다각도의 수익성 확보 노력, 셀러 동반성장 지원 등 '건강한 성장'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오픈마켓 사업의 7개월 연속 흑자를 이뤄냈다"면서 "견고하게 다져진 흑자 펀더멘탈과 셀러와의 신뢰를 토대로, '고객'에 집중한 서비스에 주력해 실적 개선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