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편의 집중한 '맞춤배송'에 공휴일 주문 몰려
홈플러스에 따르면 징검다리 연휴가 시작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6일까지 홈플러스 온라인 전체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3% 신장했고, 대형마트 판매 상품을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 배송하는 '마트직송' 매출은 20%, 근거리 쇼핑에 최적화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매출은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수도 온라인 전체(29%), 마트직송(28%), 즉시배송(36%) 등 크게 늘었다.
요일별로 살펴보면 '마트직송'의 경우 개천절(10월 3일)인 목요일에 주문 고객이 가장 많았다. 회사 측은 주차별 행사가 시작되는 요일인 데다 나들이나 외출 일정이 있어도 원하는 날로 배송일자를 지정할 수 있어 휴일 수요가 몰렸다고 분석했다.
즉시배송은 공휴일이던 10월 1일 국군의 날인 '화요일'과 개천절인 '목요일' 주문이 평일 대비 높았다. 징검다리 휴가에 휴식을 위해 집콕을 택한 고객들이 '즉시배송'을 이용하며 2030 고객(11%), 4050 고객(39%) 등 주문고객수도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품목은 '먹거리'였다. 계속되는 고물가에 가성비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마트직송'에서는 나들이·캠핑용으로 제격인 축산(22%), 병통조림(181%), 대용식(47%), 소스(84%) 카테고리 매출이 약진했다. 호주산 냉장구이류 매출이 무려 325% 뛰고, 분말카레(262%), 수산 통조림(246%), 레토르트(180%) 품목 매출이 급등했다.
'즉시배송'은 주문 당일 1시간 내외로 받아볼 수 있다는 편리함에 '집콕족'의 수요가 몰리며 축산(104%), 채소(78%), 아이스크림(177%), 계란(68%) 등 신선·냉동식품 카테고리 매출이 크게 올랐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다양한 형태로 퐁당 연휴를 즐기는 고객 트렌드와 압도적 편의성을 자랑하는 맞춤배송 서비스가 시너지를 내며 온라인 쇼핑 수요가 급증했다"면서 "앞으로도 소비 트렌드에 한발 앞서 홈플러스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상품과 차별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