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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약은 개별여행 중심의 여행행태 변화와 모바일 플랫폼 사용 일상화를 반영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의 관광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이날 관광공사는 설명했다.
관광공사와 협약사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관광 필수 앱 얼라이언스'를 출범한다. 외국어를 지원하는 지도와 통역 등 여행 필수 서비스와 쇼핑, 결제 등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한곳에 모아 통합 마케팅을 추진하는 것이다. 또 관광공사 사업과 연계해 콘텐츠를 발굴하고 상품 개발을 위한 협력도 추진한다.
협약에 참여한 업체들의 대표 서비스는 '네이버 지도', '파파고', 'k.ride', '캐치테이블', '셔틀', '크리에이트립', '와우패스' 등이다. 비자는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 솔루션과 카드 결제 혜택 등을 지원한다.
김동일 관광산업본부장은 "개별여행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여행 중 네이버 지도, 파파고와 같은 한국 토종 앱 이용률이 각각 56%, 48%에 육박한다"라며 "공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한국여행에 필수적인 앱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의 방한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공사는 오는 11월 1일부터 한 달간 한국관광 통합플랫폼 'Visitkorea'를 통해 한국여행 시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할 앱을 특별 페이지에서 소개할 계획이다. 할인코드 제공 등의 이벤트와 유력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마케팅도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