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는 새로운 협상 진행
EU, 협상 전에 中 성의·행동 보여야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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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계정은 이어 '사안을 잘 아는 사람'의 말을 인용, "얼마 전 왕원타오(王文濤) 상무부장이 유럽을 방문했을 때 EU 측은 계속 협상하기를 바란다는 정치적 의지를 표명했다"고 주장한 후 "그러나 EU의 정치적 의지가 입에만 머물 뿐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협상은 힘들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업계에서는 적지 않은 EU 회원국이 찬성표를 던진 이유가 이런 방식을 이용해 중국 기업의 유럽 투자를 '강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면서 "이런 조그마한 생각에 대한 중국의 태도는 매우 명확하다. 관세 부과를 지지하면 중국의 투자를 잃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협상 전에 EU는 성의와 행동을 내놔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보다 앞서 EU 집행위는 지난 4일(현지 시간) "회원국들로부터 중국산 전기차 수입품에 대한 확정 상계관세 도입에 필요한 지지를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외신에 따르면 현재 관세 부과에 찬성한 국가는 프랑스, 이탈리아 등 10개국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독일, 헝가리 등 5개국은 반대표를 던졌다. 나머지 12개국은 기권했다. 하지만 기권표는 사실상 '찬성'으로 간주된다. 이로써 확정 관세 도입 여부는 EU 집행위가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승인된 EU 집행위 확정 관세안에 따르면 7.8∼35.3%포인트(P)의 추가 관세율이 기존 일반 관세 10%에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종 관세율이 17.8%∼45.3%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EU가 중국과 협상은 계속한다는 방침인 만큼 예정대로 관세 인상이 시행되더라도 변경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