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허브의 세부 모델로 대도시에 적용 위한 접근법 제시
SCI급 국제 학술지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에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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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팀의 이번 연구는 'Autonomous Driving Parking Robot Systems for Urban Environmental Benefit Evaluation'라는 제목으로 SCI급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서울의 주요 교통 거점인 모빌리티 허브(Mobility Hub)와 외곽 환승 주차장에 자율주행 발렛 주차 로봇 시스템을 도입해 승용차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는 방식으로 도시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공기질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연구 결과, 자율주행 발렛 주차 로봇 시스템 도입 후 주차 시간이 단축되고 승용차 이용이 감소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질 개선 및 교통 혼잡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분석된다.
구체적으로 서울시에서는 약 5만2000통행이 대중교통으로 전환되고, 연간 약 19만7525kg의 CO2 배출 감소가 예상돼 도시 내 공기질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연구는 서울과 유사한 다양한 대도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어 자율주행 발렛 주차 로봇 시스템의 광범위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는 최민제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연구 교수가 제1저자로 참여했으며, 교통공학과 이승재 교수가 교신저자로, 경기연구원 강가영 연구원(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석사 졸업)이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이 교수는 "자율주행 발렛 주차 로봇 시스템을 통해 시민들의 주차 시간을 크게 단축함으로써 환승 주차장에서 대중교통 이용을 자연스럽게 증가시키는 모빌리티 허브의 세부 모델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최 연구교수는 "이번 연구는 자율주행 로봇 기술이 교통 및 도시 계획과 환경 개선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스마트 도시를 위한 다양한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