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50분 MBC가 방송한 '선택 2024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방송' 3부는 시청률 11.7%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날 방송된 지상파와 종편, 케이블 모든 방송사 프로그램 중 가장 높은 수치다.
MBC 개표방송 1부는 8.2%, 2부는 11.4% 시청률로 타 방송사들의 개표방송, 특집 뉴스보다 높았으며 4부는 6.3%를 기록했다.
KBS1 '2024 총선특집 KBS 9시 뉴스'는 7.7%의 시청률로 MBC의 뒤를 이었다. SBS의 '2024 국민의 선택 특집 SBS 8뉴스'는 6.2%를 나타냈다.
이 밖에 SBS의 개표방송 '2024 국민의 선택' 4부는 5.6%, KBS1 '내 삶을 바꾸는 선택 2024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개표방송' 3부는 5.3%를 각각 기록했다.
4.10총선 선거 방송에서 MBC가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 MBC |
각 방송사들은 인공지능(AI) 기술과 각종 통계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개표 결과를 실시간으로 예측할 수 있게 힘썼다. 또 화려한 CG(컴퓨터그래픽)를 활용해 개표 방송의 흥미를 유도했다.
MBC는 김대호 아나운서와 이재은 앵커,조현용 기자가 진행을 맡은 '선택 2024'는 초대형 초고화질 큐브형 LED로 구성된 무대를 통해 약 100종에 달하는 선거 포맷과 각종 선거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표 상황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특히 큐브형 LED 무대를 통해 보여준 '착시 영상'과 '확장현실(XR) 영상'은 시청자에게 특별한 시각적 경험을 선사했다.
KBS와 SBS는 영화·드라마 등을 패러디한 코너로 볼거리를 선사했다. KBS는 최근 종영한 대하사극 '고려거란전쟁'의 장면에 후보자들의 얼굴을 합성하거나 '추노'를 자료 화면으로 활용했다.
SBS는 드라마 '천국의 계단' 등장인물들의 모습에 후보들의 얼굴을 합성하는 등 시청자들이 개표방송을 조금 더 쉽게 즐길 수 있게 노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