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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2일 발표한 '2024 해외 한류 실태조사'(2023년 기준)에 따르면 해외에서 한국 문화콘텐츠를 접한 응답자 가운데 한국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는 비율이 66.1%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2022년 60.3% 대비 5.8%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변화가 없다'는 응답은 30.1%, '부정적으로 변화'했다는 응답은 3.8%였다. 국가별로는 아랍에미리트(85.9%), 인도(85.3%), 베트남(84.7%) 등에서 긍정적 변화가 컸다. 일본(38.8%), 이탈리아(48.7%), 프랑스(49.4%) 등에서는 낮게 나타났다.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호감도 조사에서 '마음에 든다'(호감)고 답한 비율은 68.8%로 전년 대비 3.7%포인트 하락했다. 인도네시아(86.3%), 인도(84.5%), 태국·아랍에미리트(83.0%) 등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호감도가 높았다.
그러나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높아졌다. 한류의 부정적인 인식에 공감한 응답자는 32.6%로 전년 대비 5.5%포인트 증가했다. 주요 사유는 '지나치게 자극적·선정적'(24.9%), '획일적이고 식상함'(22.0%), '지나치게 상업적'(21.1%) 등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한국 드라마로는 '오징어게임'이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뒤를 이어 '더 글로리'(3.4%)와 '킹더랜드'(2.6%)가 각각 2·3위에 꼽혔다. 한국 영화는 5년 연속 '기생충'(7.9%)과 '부산행'(6.0%)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민호(6.4%)는 한류스타 항목 조사가 시작된 이래 배우 부문에서 11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가수(그룹) 부문에서는 방탄소년단(29.1%)이 6년 연속 1위, 블랙핑크(13.1%)가 5년 연속 2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의 정국(2.7%)과 블랙핑크의 리사(1.4%)는 각각 4위와 7위에 꼽혔다.
이번 조사에서는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살펴봤다. 한류 경험자 절반 이상(50.7%)은 '향후 한국산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문체부 관계자는 "한류 인기가 높으면서 연관 산업 선호도가 높은 지역에 K-콘텐츠를 집중 홍보한다면 콘텐츠 수출과 함께 연관 산업의 수출까지 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26개국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 2만5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0~30일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