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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28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국내 주요 OTT 플랫폼 5곳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OTT 콘텐츠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OTT 업체로는 티빙, 웨이브, LG유플러스 모바일TV, 쿠팡플레이, 왓챠가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정부와 OTT 업계는 '제작사 IP 확보 기반 OTT 플랫폼 연계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및 투자 협력'을 추진한다. 문체부와 콘진원은 '정부와 OTT의 콘텐츠 투자 협력', 'OTT와 제작사의 IP 공동 보유', 'OTT 내 편성·방영'을 조건으로 경쟁력 있는 드라마와 예능, 다큐멘터리 등에 각각 최대 30억원 규모 제작비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OTT는 우수한 콘텐츠를 유치해 경쟁력을 높이고, 제작사는 IP를 보유해 중장기적 수익 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OTT 플랫폼과 방송영상콘텐츠 세계 진출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 토종 OTT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담겼다. 문체부와 콘진원은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메타 데이터 구축, 영상의 화질·음향 등을 개선하는 디지털 리마스터링, 콘텐츠 수출 시 해외 방송·OTT의 규격을 고려한 해외 포맷화를 지원한다. 토종 OTT의 해외 방송영상시장 참가 를 돕는 방안도 마련한다.
이밖에도 자막과 수어, 화면해설방송을 지원해 OTT 플랫폼 생태계에 장벽 없는(Barrier-Free)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은 문체부와 콘진원, 주요 OTT 사업자가 한자리에 모여 상생 발전을 다짐했다는 점에서 작지만 위대한 한 걸음이라 생각한다"며 "IP를 둘러싼 이해관계가 첨예하지만 IP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방안을 계속 고민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