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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이 19일 발간한 '2023년 콘텐츠산업 경제적 파급효과와 분석 연구'에 따르면 콘텐츠 수출액이 100만 달러(13억3000여만원) 늘어나면 국가 브랜드 가치는 약 41만 달러(5억4000여만원) 증가했다.
이 결과는 2010~2020년 한국·미국·일본 등 8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와 콘텐츠 수출액, 경제적·사회적 지표 등을 바탕으로 패널분석을 실시해 도출됐다. 이번 연구는 2010~2019년 콘텐츠산업이 다양한 연관 분야와 국가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경제적 가치로 측정하고자 진행됐다.
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지난 10년간 큰 폭으로 확대됐다. 콘텐츠산업 생산유발액은 2010년 38조656억원에서 2019년 63조9747억원으로 약 68% 증가했다. 부가가치유발액도 2010년 16조9775억원에서 2019년 32조5249억원으로 약 91.6% 늘어났다.
콘텐츠산업 수출에 따른 생산유발액은 2010년 6조1766억원에서 2019년 13조4735억원으로 10년간 118.1%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게임(1441.8%), 애니메이션(294.7%), 만화(191.3%), 음악(179.3%), 캐릭터(62.1%), 방송(26.2%) 순으로 증가폭이 컸다.
콘텐츠산업 수출에 따른 부가가치유발액은 2010년 2조5541억원에서 2019년 9조9760억원으로 290.6% 증가했다. 분야별 증가율은 게임(1574.1%), 애니메이션(371.7%), 만화(239.4%), 음악(184.6%), 캐릭터(58.1%)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