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0억 규모 정책금융·인력 양성...만화진흥위 출범·인재아카데미 설립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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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3일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이는 만화·웹툰을 K-콘텐츠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지난해 11월 영상산업에 두 번째로 내놓은 정책이다.
문체부는 오는 2027년까지 만화·웹툰 산업 규모를 4조원, 수출 규모를 2억5000만 달러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22년 기준 만화·웹툰 산업 규모는 2조6000억원, 수출 규모는 1억700만 달러였다. 이를 위해 K-만화·웹툰의 세계 시장 선도, 혁신적 미래 성장기반 마련, 선순환 생태계 구축 등 세 가지 전략으로 나눠 과제를 추진한다. 2019년 이후 5년째 200억원 대인 지원 예산도 2027년까지 10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우선 문체부는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자 넷플릭스와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과 글로벌 기업·작품을 전략적으로 육성한다. 웹툰은 한국이 종주국으로서 유일하게 세계적 플랫폼을 보유한 분야다. 작년 전 세계 웹툰 플랫폼 매출 상위 5곳 중 카카오픽코마, 네이버웹툰 등 국내 기업 4곳이 이름을 올렸다.
이러한 성공 사례를 확산하고자 내년부터 우리 기업이 진출하려는 해외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진출 시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통역 및 번역 지원 예산도 올해 10억원으로 확대했다. K-만화·웹툰의 존재감을 드러낼 행사를 일본, 미국 등 주력 시장을 중심으로 개최한다. 또한 올해 민관합동 6000억원 규모 정책금융을 통해 만화·웹툰 IP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IP 마켓 등을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돕는다.
웹툰 종주국 위상을 강화하고자 10월에 만화·웹툰계 대표 축제도 연다. 축제 기간, 작품상과 산업 종사자에 대한 상을 수여하는 '국제 만화·웹툰 시상식'(가칭)을 열어 장차 만화·웹툰계의 칸영화제 같은 권위있는 시상식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미래 성장기반 확보를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원 조직도 강화한다. 한국영화 아카데미, 게임인재원 등을 벤치마킹해 창작·산업·번역 인력 양성 사업을 추진하고, 2027년까지 이를 통합한 '만화·웹툰 인재 아카데미'(가칭) 설립을 추진한다.
아울러 내년 문체부 내 대중문화산업과를 만화웹툰산업과로 개편하고,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만화웹툰산업팀을 신설해 지원 조직을 보강한다. 창작자·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만화진흥위원회도 3월 안에 발족한다. 2012년 제정된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을 '만화·웹툰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로 전면 개정을 추진해 산업으로서 발전할 법적·제도적 기반도 마련한다.
유 장관은 "만화·웹툰이 K-팝, 드라마, 게임에 이은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주력 분야가 될 것"이라며 "이번에 발표한 전략과 추진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하도록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