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올해 시행되는 기후동행카드와 리버버스, 따릉이까지 연계한 대중교통의 획기적인 변신이 서울시정에 상당히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한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고 했다.
서민 경제 살리기 등 숱한 과제들이 쌓였는데 오 시장은 왜 올해 서울시 대중교통 정책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방점을 찍은 것일까. 자연스럽게 명동의 아픔이 떠오를 수밖에 없었다.
준비 없이 시작한 탁상 대중교통 정책으로 시는 홍역을 치렀다. 언론은 '명동 버스 대란'으로 압축했다. 시는 무분별한 승차를 막기 위해 지난달 명동 입구 버스정류소에 줄서기 표지판을 설치, 지정된 곳에서만 버스를 탈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버스가 승객을 태우는 과정에서 승객들이 뒤엉켜 정류소 주변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하고 말았다. 결국 시는 이달 말까지 제도를 유예하고, 추가 보완책을 서두르고 있다.
오 시장이 올해 야심차게 도입하는 기후동행카드와 리버버스도 곳곳에 암초가 도사린다.
우선 오는 27일부터 월 6만2000원 또는 6만5000원에 지하철·버스 및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탑승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에 들어간다. 9월에는 한강을 통해 서울 중심지로 이동하는 리버버스가 도입된다.
두 정책 모두 그 취지가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숙제는 남아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아직 경기도와의 협의가 끝나지 않아 '미완성'이다. 리버버스의 경우 지하철역과 연계되는 곳이 3곳뿐이어서 기존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단절돼 있는 상태다.
취지가 좋은 정책이라도, 이를 성공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수반돼야 한다. 명동의 아픔을 딛고 기후동행카드, 리버버스가 충분한 시뮬레이션을 거쳐 대중교통 정책 모범 사례로 남을 수 있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