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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첫 출근길 시청역 1호선 스피커를 통해 이런 내용의 메시지가 들렸다. 전장연의 시위로 인한 지하철 지연을 예고한 것이다. 2021년 1월 22일부터 지난해까지 전장연의 아침 출근길 탑승 시위는 총 93회 이어졌고, 올해도 그 시작을 알리는 지하철 시위를 재개했다.
전장연은 지난달 30일 낸 보도자료에서 2024년에는 장애인권리예산을 목표로 진행된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는 유보하고, 장애인권리예산을 쟁취하는 총선참여운동을 총선 투표일까지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장연의 권리 쟁취를 위해 해왔던 시위를 총선을 목표로 계속하겠다는 계획이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일자리를 복원하고 다시 대화에 나설 때까지 지하철 선전전을 할 것"이라며 "전장연은 오 시장이 면담에 응하지 않는다면 오이도역 사고 23주기를 맞는 오는 22일부터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를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전장연은 '장애인의 권리'를 내걸고 지하철 탑승 시위를 예고하고 있다. 전장연이 요구한 장애인권리예산 중 일부 예산인 장애인이동권 예산의 특별교통수단을 증액했다면 '지하철 탑승 시위'가 끝났을까?
오 시장은 지난해 11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출근길 대중교통을 막는 행위는 타인의 생존권을 부정하는 '사회적 테러'나 다름없다"며 "내년 예산이 1조 5000억원이나 줄어드는 긴축 기조 속에서도 시장으로서 의지를 발휘해 복지 예산을 4000억원 이상 증액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에게나 평등한 권리를 보장해야 하지만 공공재를 수단으로 수위를 넘는 주장과 요구는 공감을 얻지 못한다. 일방소통의 결과는 단절이다. 공공선을 위한 대승적 합리적 시위가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