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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3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69조3009억원으로 집계됐다.
분야별로 보면 음악이 15.2%, 영화가 12.3%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애니메이션(8.6%), 지식정보(8.0%), 광고(7.6%), 만화(6.0%)가 그 뒤를 이었다.
음악 산업은 K팝 팬덤 기반의 실물 음반 시장 활성화와 포토카드, 화보집 등 관련 상품 수집 증가로 대형 기획사 중심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영화 산업은 상반기 개봉작 수가 늘어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 규모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
작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53억8597만 달러(약 7조534억원)로 조사됐다. 웹툰 수출액이 늘어난 만화(71.3%)를 비롯해 지식정보(39.8%), 출판(31.7%), 음악(29.2%) 산업 수출이 큰 폭 증가했다. 반면 캐릭터(-8.3%)와 애니메이션(-7.1%), 게임(-5.7%) 수출은 감소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콘텐츠 산업 11개 분야 사업체 1500곳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 결과와 상장사 159곳의 자료 분석을 통해 매출·수출·고용 등 주요 산업 규모를 추정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