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 작가는 음식과 맛집에 대한 관심이 관광과 재방문을 이끄는 중요한 매력이라는 데 공감하며 앞으로 음식을 매개로 한·일 교류가 더욱 확대되도록 K-관광 마케팅에 동참하기로 했다.
쿠스미 마사유키 작가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께서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를 언급해 깜짝 놀랐다"며 "한일 양국간 교류와 협력 확대에 제 작품이 기여했다는 생각에 뿌듯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먹는 것'은 마치 '여행' 같다"며 "도쿄 코리아타운 신오쿠보에는 한국의 호떡과 핫도그를 즐기는 젊은이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일본의 젊은이들이 한국 음식을 즐기는 것이 한국 여행으로 이어진다. 이처럼 음식은 한국을 찾게 만드는 이유다"라고 덧붙였다.
허영만 작가는 "'음식은 여행을 하고 싶게 만드는 충동의 이유'라고 생각한다"며 "일본 소도시의 숨겨진 맛집을 소개하는 여행책을 준비하면서 일본 산골 농촌을 들렀다가 갓 수확한 메밀로 만든 메밀 국수에 반한 적이 있다. 그곳처럼 신선한 맛을 내는 메밀 막국수 집이 한국에도 있는데 같은 메밀 국수를 한일 양국이 어떻게 다르게 즐기는지 직접 맛보시라"며 본인의 단골집을 추천하기도 했다.
|
문체부는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가 일본에서 남성 시청자층에 인기가 많은 점에 착안해 해당 영상을 샐러리맨 맛집, 혼술 맛집 등 일본 남성층을 대상으로 한 K-음식관광 콘텐츠로 활용할 예정이다. 지역 대표 제철 식재료, 음식 체험 프로그램 등 매력적인 K-푸드 콘텐츠 25개를 발굴해 10월 오사카 투어리즘 엑스포에서 일본 현지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적극 알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