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와 전국 86개 문화관광축제를 대상으로 '착한 가격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문체부는 '착한 가격 캠페인'을 통해 바가지요금 등으로 논란이 된 축제 수용태세를 개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는 30일 지역 문화·관광재단, 축제조직위원회 등 축제 주관기관들이 중심이 돼 '착한 가격'을 약속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7월부터 '대한민국 구석구석' 축제통합페이지에 먹거리 가격과 사진 등을 사전에 제공하고 바가지요금 대책을 미리 마련하는 축제를 대상으로 인플루언서 홍보 등을 지원한다.
문체부는 현장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하반기 열리는 문화화관광축제부터 음식 등 판매 품목 가격 항목을 세분화해 점검하고 이 결과를 올해 12월 '2024년 문화관광축제 지정' 심사에 반영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7월부터 9월까지 진행하는 '축제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활용해 가을 축제 시즌 대비한 관계자들의 집합교육과 바가지요금 개선을 위한 축제전문가 자문회의도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