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도입한 모바일 AI뱅커는 딥러닝(Deep Learning :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기반으로 구현됐다. 말하는 입모양, 제스처, 표정 등이 실제 은행원이 설명해주는 듯한 자연스러운 느낌을 준다.
AI뱅커는 하나원큐 내 '하나 합'과 '펀드몰(Fun#)' 두 가지 메뉴에서 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 합'의 '환테크 챌린지' 메뉴에서는 AI뱅커가 환율 전망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펀드몰'에서는 다음달 중순부터 금융시장 동향을 알려주는 '시황 한스푼' 콘텐츠에 AI뱅커 브리핑 영상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이를 통해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 있는 금융시장 정보를 텍스트뿐 아니라 시청각 영상을 제공해 한층 더 고객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모바일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도 더 쉽고 편리하게 금융 콘텐츠를 이용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앞으로 AI뱅커가 금융상품 설명과 비대면 상품가입 등을 도와주는 하나원큐 가이드 역할로 적용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AI뱅커의 음성대화 기반으로 △상담업무 △기본(조회/이체) 뱅킹거래 △초개인화 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통해 다양하고 편리한 AI 기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황보현우 하나은행 데이터&제휴투자본부 본부장은 "대고객 업무채널이 점차 비대면으로 이동하면서 모바일 채널에서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이 중요해졌다"며 "대출심사, 자산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AI 기술을 활용 중인 하나은행은 모바일 AI뱅커를 통해 비대면 채널에서의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