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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행은 지난 2월16일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3월7일 부산시와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사업 기간은 4월부터 2025년 3월까지 3년간이다.
부산은행은 4월1일 0시부터 전 사업자인 코나아이에게 관련 데이터를 이관 받아 내부 검증 과정을 거친 후 당일 오후 2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서비스 개시와 함께 동백전 앱 설치 및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 취약계층 등을 위해 부산은행 전 지점 215곳에 전담 인원을 배치하고 카드발급 등 현장 지원을 추진한다.
동백전을 이용하는 시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동백전 전용 콜센터도 신설했으며, 향후 챗봇·이메일 상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채널을 확대 운영한다.
신규 동백전 앱(App)이 출시되면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나 앱스토어(아이폰)에서 앱을 설치한 후 회원가입·인증·계좌연결 과정을 거쳐 기존 동백전 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신규 이용자의 경우 앱에서 카드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
앞으로 부산은행은 지역 내 영업망과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활용해 소외계층 없이 동백전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 생활형 통합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기존 동백전 플랫폼의 장점을 살려 동백택시와 동백통 등 기존 사업의 연계는 물론,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안감찬 부산은행장은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사업자로 선정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동백전을 부산시와 함께 새롭고 확장성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지역경제 선순환을 이끌고 소상공인과도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