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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모평, 영어 1등급 1.47% ‘역대 최소’…국어·수학도 ‘불수능’ 수준

6월 모평, 영어 1등급 1.47% ‘역대 최소’…국어·수학도 ‘불수능’ 수준

기사승인 2024. 07. 01.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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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영역 만점자 6명뿐…절대평가·킬러문항 배제 취지 무색
표준점수 최고점 국어 148점·수학 152점…영어 90점 이상 1.47%
6월 모의평가 준비하는 수험생
2025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가 치러진 지난 6월 4일 오전 대구 수성구 남산고등학교에서 고3 수험생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연합
지난달 4일 시행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6월 모의평가(모평)에서 국어, 수학, 영어 모두 '역대급'으로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영어 영역은 절대평가로 전환된 2018학년도 이후 모평과 수능을 통틀어 1등급 비율이 역대 최소로 나타났다. 이번 모평에서 모든 영역을 만점 받는 수험생은 6명으로 집계됐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2025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를 1일 발표했다.

1교시인 국어 표준점수 최고점(통상 '만점')은 148점을 기록했다. 역대 가장 어려운 시험이었던 작년 수능(150점)과 견줘 소폭 낮은 수준에 그친다.

표준점수는 수험생의 원점수가 평균 성적과 얼마나 차이 나는지 보여주는 점수로 시험이 어려워 평균이 떨어지면 표준점수 최고점은 상승한다. 표준점수 최고점이 140점대 후반대 이상이면 어려운 시험으로 통한다.

국어영역은 표준점수 최고점을 받은 수험생은 83명에 그쳤다.

1등급과 2등급을 가르는 구분 점수(등급 컷) 역시 132점으로, 작년 수능(133점)과 유사한 수준이었다.

2교시인 수학 영역의 표준점수 최고점 역시 152점을 찍었다.

까다롭다고 평가받은 작년 수능(148점)과 비교해도 4점이 올랐다. 수학 표준점수 최고점은 2022학년도 통합수능 도입 이래 모의평가, 수능 통틀어 가장 높았다.

수학 영역에서 최고점을 받은 수험생은 697명이었다. 1등급 구분 점수는 135점으로, 작년(133점)보다 2점 올랐다.

특히 '절대평가'인 3교시 영어 영역은 역대급 '불영어'로 분석됐다. 90점 이상 1등급을 받은 수험생이 겨우 1.47%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어에 절대평가가 도입된 2018학년도 이후 최소다. 작년 수능에서 4.71%로 '불영어'로 평가됐는데, 6월 모평은 이보다 더 줄어든 것이다.

국어, 수학 등 상대평가 영역에서는 1등급 비율이 4%가량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평가 영역보다 더 어렵게 출제됐다는 의미다.

80점 이상을 받아 2등급을 받은 수험생 역시 8.0%에 머물렀다.

김미영 평가원 수능본부장은 영어 1등급 비율 급감에 대해 "출제진의 예상과 킬러문항 배제 이후 출제 경향에 대한 학생의 적응도, 이번에 고3 학생들의 학력 수준에 간극이 있었다"며 "킬러문항을 배제한 상태에서 변별력을 유지하다 보니 중고난도 문항이 많아 시간 안배가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어 영역의 경우 (앞으로) 절대평가 취지에 맞는 적정 수준 난이도를 안정적으로 출제하겠다"고 말했다.

탐구영역의 경우 1등급 구분점수는 사회탐구 65∼71점, 과학탐구 66∼74점, 직업탐구 70∼74점이다.

표준점수 최고점은 사회탐구의 경우 윤리와 사상이 78점으로 가장 높았고, 사회·문화가 66점으로 가장 낮았다.

과학탐구에선 화학Ⅱ(77점)가 최고, 물리학Ⅰ과 생명과학Ⅰ(이상 68점)이 최저다.

직업탐구는 농업 기초기술(99점)이 가장 높고 공업 일반(74점)이 가장 낮았다.

사회·과학탐구의 경우 선택과목별 표준점수 최고점 격차는 사회탐구 12점, 과학탐구 9점이다.

절대평가인 한국사 영역에서 40점 이상으로 1등급을 받은 인원은 13.06%였다. 역시 절대평가인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 45점으로 1등급을 받은 수험생 비율은 스페인어Ⅰ(14.93%)가 가장 높았고, 러시아어Ⅰ(7.74%)가 가장 적었다.

이번 모의평가에 응시한 수험생은 39만2783명으로 이 가운데 재학생은 31만8906명(81.2%),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7만3877명(18.8%)이었다.

개인별 통지표는 2일 배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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