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해외서 ‘방긋’ 국내서 ‘울상’…식품업계 3분기 실적 희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files.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114010007575

글자크기

닫기

이철현 기자

승인 : 2024. 11. 14. 17:13

농심, 3분기 영업이익 376억…해외서 큰 기여
삼양식품 영업익 전년 동기比 101% 증가…해외실적↑
농심 미국 로스엔젤레스 공장
농심 미국 LA공장 전경./농심
국내 식품업계가 해외에서 실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다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8504억원, 영업이익 37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0.6%, 영업이익은 32.5%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4.4%를 기록했다.

매출은 해외사업이 크게 기여했다. 국내 수출(+33.5%)을 중심으로 미국(+1.4%), 일본(+20.3%), 호주(+15.4%), 베트남(+20.4%)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비해 국내 내수사업은 스낵(-6.6%), 음료(-13.8%) 카테고리에서 감소폭이 컸다. 중국사업도 현지 소비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특히 온라인 채널 판매가 부진해 매출이 감소(-21%)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내수시장 침체에 대응한 판촉비 증가와 해상운임을 포함한 수출 비용 등 경영비용의 상승으로 전년대비 감소했다.

농심 관계자는 "국내에서 큰 반응을 얻은 신라면 툼바를 4분기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며 "10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미국법인의 용기면 라인 증설 효과를 통해 매출 및 이익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양식품 전경
삼양식품 전경
삼양식품도 해외부문 성장세를 바탕으로 3분기에도 호실적을 달성했다. 1~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지난해 연간 실적을 넘어섰다.

삼양식품의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4389억원, 영업이익은 8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 101% 증가했다.

실적을 견인한 3분기 해외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 늘어난 3428억원으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8%에 달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상승한 873억원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20%대의 영업이익률을 실현했다.

1~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1조2491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매출액(1조1929억원)을 뛰어넘었다. 누적 영업이익은 131% 늘어난 2569억원을 기록했다. 누적 영업익은 이미 올해 상반기 전년도 연간 실적을 넘어선 바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불닭브랜드가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며 "최근 신설한 인도네시아, 유럽판매법인이 현지 시장에 안착하고 내년 밀양2공장이 완공되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철현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