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이지AI, 영상기반 스마트안전 화재 감시시스템 실증 완수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files.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030001042457

글자크기

닫기

박요돈 기자

승인 : 2024. 10. 30. 10:59


화재예방 무재해 사업장 조성을 위해 이지AI팀과 현장은 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지AI

최근 인천의 한 공장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하면서 화재 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다시 한번 높아졌다. 이처럼 산업현장에서의 화재 사고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효과적인 화재 예방 시스템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지에이아이(이지AI)는 30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영상 비전 기반 화재 감지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연기를 탐지할 뿐만 아니라 화재 색상과 불꽃 크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위험 여부를 판단하는 첨단 기술을 통해 화재 징후를 즉각적으로 포착한다. 푸른색 불꽃은 용접이나 그라인더 작업 중 발생하는 정상적인 상태를 나타내지만 빨간색 불꽃이나 넓은 영역의 연기는 화재의 위험 신호로 즉시 경고를 발령해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상황별로 현장상황을 고려하여 화재 위험도 기준을 수립하고 기준에 맞게 인공지능(AI)를 학습해서 맞춤형 화재 감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다양한 상황별 화재위험 AI 분류 탐지. /이지AI

거제지사를 책임지고 있는 황수만 지사장은 “제조산업현장 밀폐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대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시스템의 실증에 성공했다”며 “이지AI의 화재 감시 시스템을 통해 제조산업현장 내 화재사고 발생의 가능성을 사전에 감지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의 구축으로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지AI 관계자는 “대형 공장이나 물류 창고처럼 화재 위험이 높은 산업시설에서는 이러한 AI 화재 감지 시스템의 도입이 필수적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AI 기반 화재 예방 기술은 기존 화재 경보 시스템보다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위험을 감지해 산업현장의 화재 사고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요돈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